최근에 마법 관련 패치를 만들면서 "이 정도 부분은 미리 패치를 했어야 했는데, 너무 생각을 짧게 했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제 마법 패치는 제가 생각해도 메이지를 사용하는 유저들에게는 쓰기 힘든 부분이 있었죠. 저도 2014년도에 관련 패치를 만들고 학교 수업과 게임 업계에서 일을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신경을 못 쓴 부분이었습니다. 4년에 걸쳐 겨우 찾은 게 참 다행이지 싶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패치 이후로는 마법 패치는 하나로 통합했습니다. 저도 이해할만큼 메이지 계열의 효율이 높아졌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미 시프도 재발견되어서 잘 사용하고 있는 걸 보면 이번 통합 버전도 충분히 받아들일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아닌가요? (웃음)


그리고 이번 마법 패치처럼 중복되어 하향되었던 부분, 지금 보면 다시 버프해도 될 것들을 찾다가 큐를 찾게 되었습니다. 원래 큐는 굉장히 강력한 캐릭터입니다. 화면 전체에 200 넘게 대미지를 주는 필살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레벨 12에 습득 가능한 것을 13으로 늦추는 패치와 필살기의 범위를 줄이는 패치가 중첩 적용된 걸 확인했습니다. 여기에 레벨 13으로 낮추는 부분은 의미가 없다고 판단되어 삭제했구요. 


그런데, 어부지리로 큐를 수정하면서 도스판 버그를 하나 수정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큐가 도스 버전에서는 방금 말씀드린 그 필살기를 전혀 사용하지 못하는 버그인데요. 패키지의 로망 버전의 ABILITY.DAT를 덮어쓰니 깔끔하게 대미지가 들어갔습니다. 이 부분은 패치를 만들다 보면 쉽게 알 수 있을 만한 부분인데, 역설적으로 쉽게 생각해야 나오는 부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혹시 싸울아비를 플레이하시면서 이상한 점이 있으면 바로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예민해서 착각하는 걸 수도 있습니다. 어찌 됐든 이제 라사야도, 큐도 도스 버전에서 이제 완전히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말 감격스럽네요. 


이번에 쉬면서 정말 바짝 허리를 졸라서 패치를 만들어 놨습니다. 올해 만들어진 부분은 작년과는 비교도 안 될 만큼 놀라운 것도 많습니다. 고전 게임을 즐겨하시는 분들이라면, 포가튼 사가를 해보셨던 분들이라면 유저 패치를 추천합니다.


그럼 즐거운 밤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