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 과연 두뇌의 발달에 효과가 있는가에 대한 심리학계의 논란은 이전부터 있어왔던 재미있는 소재 중 하나였습니다. 심지어 어느 뉴스에서는 프로게이머의 두뇌가 일반인의 두뇌와는 다르다는 이야기가 나오기도 했으니 그 관심도는 다들 아실만합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브레인워즈(원제 : BrainWars)는 아마 두뇌발달이 될지도 모르는, 꽤나 머리를 써야할 모바일게임 중 하나입니다. 


▲ 전 세계 유저를 타겟으로 한 두뇌 대전 게임

출처 : 제작사 공식 홈페이지


게임의 방식


다행히 한글화가 되어 있는 이 게임은 처음 설치를 하면 페이스북 연동을 할 것인지 물어봅니다. 여기서 연동을 해도 좋고 안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게임이 시작되면 우선 연습으로 컴퓨터와 대전이 벌어지는 데 난이도는 어렵지 않아서 플레이하기에 부담은 없습니다. 이를 통해 기본적인 게임 방법을 익히게 됩니다. 


튜토리얼을 끝내면 다섯가지의 기본 탭이 나옵니다. 첫번째는 메인 탭으로 전 세계 사람들과 경쟁할 수 있는 도전 모드가 있으며 자신의 현재 능력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친구 추가를 하거나 친구 신청을 받는 탭입니다. 세번째는 랭킹 확인, 네번째는 도전 여부나 결과를 확인하는 곳, 마지막으로 다섯번째는 트레이닝을 하거나 여러 옵션들을 확인하는 부분입니다.


다양한 게임 구성


브레인워즈는 유저의 능력치를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게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저의 능력치는 계산력, 판단력, 기억력, 관찰력, 스피드, 정확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러한 능력치는 여러 게임을 통해 측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계산력에는 덧셈뺄셈, 판단력에는 슬라이드마스터, 기억력에는 터치더블록, 관찰력에는 버드 뷰가 영향을 끼칩니다. 


상대방과의 도전모드는 세 라운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라운드에는 5초간의 대기시간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그 시간동안 게임을 결정하거나 상대에게 이모티콘을 주고 받을 수가 있습니다. 게임을 결정하는데는 이 게임의 유일한 획득물인 코인이 소비되며, 코인은 유료로 결제를 해야 하기 때문에 브레인워즈에선 유저가 직접 게임을 결정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이런 부분은 오히려 게임 선택의 랜덤성을 강화시켜 게임 외적인 재미를 줍니다.


아쉬운 점은 다른색깔 고르기(Doubt Color)에서 영어만 아니라 자국어를 지원하는 기능이 있었으면 하는 부분입니다. 영어권 이외의 사람들에게는 다소 불리한 점이 있기에 이 점은 추후 업데이트로 추가되었으면 합니다.


▲ 단순하면서 간단한 게임들

출처 : http://thebridge.jp/


깔끔한 디자인


또한 브레인워즈는 깔끔한 디자인이 인상적인 게임입니다. 게임이 전체적으로 산뜻하며 세련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것은 이 게임이 그래픽적으로 궁리를 많이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글자 폰트나 유저의 계급 문양등 사소한 부분에서도 신경을 쓴 점은 마땅히 칭찬할 부분입니다.


그리고 게임의 색감이 일관적이고 통일적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플레이하는 유저가 쉽게 질리지 않도록 배려한 부분이 보입니다. 예를 들면 브레인워즈의 기본 UI색은 민트색이며 이 색깔은 오래보아도 눈에 부담이 덜 가는 색상 중 하나입니다. 이 때문에 플레이하는 유저는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게임에 집중할 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브레인워즈의 그래픽이 유저를 배려하는 것에 중점을 뒀다는 것을 뜻합니다.


페이스북과의 연동


브레인워즈의 또 다른 특징이라고 한다면 페이스북의 연동을 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과 연동을 하게 되면 자신의 실명과 페이스북의 메인사진이 게임에서 사용됩니다. 게임에서 익명성을 중시하는 한국에선 다소 꺼려지는 부분입니다만 페이스북 연동이 꼭 강제적인 부분은 아니며 새로 계정을 만들어서 플레이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페이스북을 통해 전 세계 사람들과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은 이 게임에서 굉장히 매력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페이스북 연동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게다가 게임 도중에 대결상대와 여러 이모티콘으로 서로의 느낌을 주고 받는 점도 소소하지만 재미있는 부분입니다. 두뇌게임은 뒷전(?)으로 하고 상대방과 이모티콘을 주고 받으며 가볍게 게임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 게임 제작사에서 배포한 프로모션 비디오, 꽤 볼만하다

출처 : 제작사 공식 홈페이지


대결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추천


위에서 여러가지 부분을 이야기했지만 이 게임의 본질적인 재미는 뭐라고 해도 대전에 있습니다. 상대방과의 경쟁에서 승리해 자신의 두뇌가 얼마나 위대(!)한지 알고싶으시다면 이 게임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필자의 순위는 A리그 706위, 대결을 원하는 사람은 MA4739로 친구 추가하시면 언제나 대결 가능합니다.


20자 평


즐기면서 자신의 두뇌를 확인할 수 있는 게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