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주 월요일에 이 패치를 준비하면서 '그래, 이제 마지막이다. 한번 죽어보자.' 고 다짐하고 패치를 만들었습니다만 지금까지 패치를 만들면서 가장 고역이었습니다.


우선 악세사리 같은 경우에는 HEX 값을 계속 대입하고 게임을 재실행해도 계속 같은 값만 나오는게 일수. 무기나 마법 같은 경우엔 데이터가 이상하게 나오던지 반응이라도 있었는데 이건 뭐 돌벽에 박치기 하는것도 아니고. 근 하루를 악세사리 하나 데이터 값 찾아내는데 보내기도 했습니다. 한 3일째 이 작업을 계속하니 머리에 쥐가 나고 갑자기 그만두고 싶고, 여자 생각이 나고 꽤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처음엔 몇개 안되는 악세사리와 무기였는데, 양손 창을 올리다보니 메이스가 갑자기 부족한 듯하고, 메이스를 올리니 한손 도끼도 참 안타깝고.. 굴비 엮듯 엮어서 여러개를 하다보니 일주일이 모자랄 정도였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아이템 수치를 수정해서 뿌듯하긴 합니다.


다만 걱정되는 것은 항상 공격력WC와 전투기술SKL 등 정해져 있는 것들만 수정을 하다가 이번처럼 AGL이나, CON, STR 등 여러 데이터를 손보고, 그리고 딱 정해져 있는 데이터가 아니라, 약간 이럴 것이다라고 하는 데이터 값의 주변부를 파내다 시피해서 수정을 한거라 불안하긴 합니다


만약에 포가튼스워드의 WC값이 30이다고 한다면 1E라고 하는 데이터를 HEX 에디터로 찾아서 고치면 그만이지만, 이번에는 그 값이 실존하지 않는 데이터들을 상대로, 코드로 어렴풋이 보이는 이름값 주변을 뒤지다 시피했습니다. 브레스햄머라는 값이 있다면 그 값 주변을 하나하나 뒤져보면서 게임을 재실행해서 장착한 무기에 반응이 올 경우 00부터 FF까지 하나하나 대입해서 수정했습니다. 덕분에 일주일간 머리가 아주 멍했습니다. 이 이야기는 HEX를 아시는 분들이라면 이해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무튼 이제 뭔가 홀가분합니다. 약간 찝찝하기도 하구요. 버그 발생하면 연락주세요. 세이브파일 보내주시고, 어디에 뭐가 문제가 있다라는 걸 알려주시면 바로 캐치해서 수정파일 다시 올리겠습니다. 이젠 HEX에디터만 눈에 보여도 토할 것 같습니다. 당분간은 좀 책이나 읽으며 요양을 해야 겠습니다. 그럼 즐거운 포가튼사가 게임하십쇼.


그리고, 이번 패치는 반드시!! 새 게임에서 시작하십시오. 지난 세이브파일은 호환이 안됩니다! 왜냐! 이번 같은 경우에는 AGL 이나 STR 등등 새로운 스텟을 추가했기 때문에, 지난 파일에선 0으로 받아들인 값이 이번 파일에선 3으로 받아들일 경우, 장착한 상태로 아이템을 벗게 되면 -값이 나오게 되는데, 포가튼사가에서는 -값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팅기게 됩니다. 즉, 새 게임에서만 이번 패치를 설치하셔서 재밌게 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