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홈페이지에서 어떤 분의 오류가 난다는 댓글을 확인하고, 급히 데이터를 확인해봤습니다. 알고 봤더니 제가 한번 게임을 확인한 후에, 다시 고친 부분에서 에러가 났던거라구요. 그래서 황급히 에러를 수정해서 주중에 패치를 업로드했습니다. 


그러나 다시 그분이 오류 댓글이 올리셨고, 피전트즈앵그리를 착용하고 공격을 해보니 글쎄 자기가 자기 무기로 자살을 하더라구요. 또 다른 값을 수정해보니 홀리파이크의 속성이 성속성임에도 풍속성으로 변경되어지는 현상도 나타났습니다. 어이가 없어서 웃음이 나오더군요. 왜 이런 오류가 발생하는가 싶어서 생각을 해봤더니 답이 나왔습니다. 예상했던 지점을 수정하고 나니 역시 오류는 사라졌습니다. 오류의 이유는 다름이 아니라


데이터 수정 방법의 차이였습니다


제가 기존에 해왔던 수정 방법은 홀리파이크의 공격력이 15다 -> 15를 16진수로 바꾸면 0F -> ITEM.DAT 파일을 에디터로 연다 -> 홀리파이크의 주변 값에서 0F를 하나씩 변경한 후, 게임을 실행한다 -> 반응이 있으면 수정 


이 방식은 공격력 값만 딱 집어서 수정을 하기 때문에 오류 발생이 극히 드뭅니다.


그런데, 최근 4월 22일 패치부터 악세사리를 수정할 때는 알려진 능력치가 없기 때문에 파이어쉴드링+1의 주변값을 에디터로 찾는다 -> 에디터로 주변 전체값을 하나씩 변경 한 후 게임을 실행한다-> 파이어쉴드링+1 을 장착해보고 이상이 생기면 적용한다 


라는 방식으로 했습니다. 이 방식은 무작위로 파이어쉴드링+1의 주변값을 하나하나 수정하는 방법으로 값을 미리 알고 그 값만 수정하는 위의 방법과는 정 반대의 방법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새로운 오류가 나왔던 것이고 수정함에도 불구하고 또 다른 오류가 나왔습니다. 4월 22일 이후 새로운 방식으로 수정했던 부분을 체크해보니 오류를 수정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오류가 났던 홀리파이크나, 홀리메이스는 이번에 확인해보니 그 수정값 주변에 같은 버그가 났던 적이 있던 곳이었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예전 수정 기록들을 확인해보니 이번에 버그가 났던 그 부분을 제외하고는 같은 버그가 났던 곳은 없었습니다. 즉 이번과 같은 버그가 다시 발생할 확률은 극히 드물다고 봅니다.


이제 남은 건 제 패치를 다운 받으시고 플레이하는 여러분들의 후기와 댓글! 이번에도 오류 댓글이 없었다면 아마 버그를 확인하지 못했을 겁니다. 부디 댓글이나 방명록으로 후기를 남겨주세요! 오류 말고도 플레이 후기를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즐거운 일요일 되시길 바랍니다.


P.S 패치를 설치하고 포가튼사가 에디터를 실행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것은 게임의 오류라기 보다는 기존에 만들었던 에디터의 아이템 값과 제가 최근에 변경한 악세사리 값이 충돌을 한 것이라 추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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