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리파이크와 홀리메이스. 이 둘은 고급 상자에서 나오는 아이템 중 가장 능력치가 떨어지는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지난주 정말 열심히 작업을 해서 홀리파이크는 안됐지만 홀리메이스의 능력치를 바꾸고 너무 기뻤습니다. 그런데 기쁨도 잠시.. 자룡님의 제보로 홀리메이스의 데이터가 시프즈프라이드의 데이터와 겹친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활 공격력을 없앨수는 없어서 결국 데이터를 되돌렸습니다. 

그리고 스톰브레이커와 글라시아도 체크해 본 결과 무기 상자에서 획득 시 무기 파손 상태로 획득하는 것을 확인하고 데이터를 복구했습니다.

몇 년 전쯤에도 한번 이야기를 드렸지만, 제가 처음 패치 작업을 했던 방식은 레이피어의 공격력을 변경하고 싶다 → 공격력은 15 → 15를 검색 → 있으면 수정이었습니다. 그러다 데이터가 정리되어 있지 않은 부분을 발견하고 난관에 빠졌습니다. 예를 들면 스톰브레이커의 전투 기술 값은 시프즈글로리와 공유되어 있다던가, 공격력 수치를 아예 찾을 수가 없다던가 하는 문제죠.

그래서 스톰브레이커로 추정되는 값의 주변을 하나하나 다 수정하는 방식으로 패치작업을 변경했습니다. 00부터 255까지 변수를 구간 하나 하나 전부 체크합니다. 따라서 수정된다고 해도 기대한 값이 나오는 것도 아니고 운에 맡기는 방식으로 가는 겁니다. 이런 방식은 숨겨진 데이터를 찾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전혀 다른 값과 겹치는 경우도 발생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번 같은 경우는 위의 방식으로 수정해서 단점이 나온 경우입니다. 몇일을 집중해서 수정을 했더니 결국 다른 값과 겹치거나 값이 다른 아이템에 영향을 주는 경우죠. 그러면 너무 허무해집니다. 하지만 어쩔 수 없죠. 안되는 값은 포기할 수 밖에 없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패치에 있는 문서 파일을 열어보시면 그 사투의 현장(?)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쉽지만 홀리파이크, 홀리메이스는 최고급 상자에서 나오는 함정 카드라고 생각할 수 밖에 없습니다. 상자 앞 세이브 로드를 반복한다면 상관없겠지만요. 아무튼 비 오는 날에 간단히 몇 시간 정도 걸쳐서 패치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그럼 즐거운 밤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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