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자료는 2020년 2~3월에 나온 징기스칸 4 유저패치입니다. 각각 대만과 일본의 유저가 만든 자료라네요.


대만
에디터 주소 : 무료 오픈 소스에 깃헙!으로 공유하고 있었습니다. 역시 대륙의 대인배들..

패치 주소


일단 대만 버전은 도시가 굉장히 다양합니다. 
중국어 전용 에디터가 있던데 아마 도시 추가가 쉬운 듯 보이네요.
맨 위에는 1370년, 아래는 1189년 시나리오고 정발 버전 4개 시나리오 모두 도시를 꽉 채운 버전입니다. 많은 도시가 정말 마음에 드네요.
 

캐릭터 능력치나 도시 밸런스는 크게 손을 대지 않은 것 같았습니다만 은근히 여러 군데 신경 쓴 흔적이 보였습니다.


현재 포르투갈 위치에 왕조가 추가되어 있었습니다. 이분은 누굴까요?


제작자 패치에서도 확인을 했는데, 고려가 쉽게 망하는 이유를 설명하면서 꽤 고려 상향도 이루어 진 걸 확인했습니다. 위에는 최충헌 아저씨.



특히 시나리오 4의 이성계, 최영은 무력 90대 가까운 능력치에 궁병 S라 단궁병으로 어마어마하게 적군을 휩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시 문화도도 꽤 올라 있어서 고려 유저라면 꽤 할만 했습니다. 이외에 푸대접을 받은 다른 국가도 거의 상향을 받았던 걸 확인했습니다.


일본
5채널은 성인 광고가 사이트 안에 있어서 소개가 힘들 것 같습니다. 궁금하신 분은 징기스칸 4 일본어판 제목으로 구글링하시면 찾을 수 있을 겁니다.





게임 내 청을 만주국이라고 부릅니다. 
?? 만주국이 아니라 청인데요.  
"누르하치는 다른 부족을 차례로 격파하고 건주 다섯 부족을 통일, 만주국을 건국하게 되었다" 라고 합니다.

명이 종주국으로서 조선을 방관하지 않는다? 종주국?

이 시나리오 제작자는 근세 조공 관계를 공부하지 않았나요?

그리고 뒷 부분은 일본이 명을 침략해 청 건국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청 = 만주국 = 일본??
참 소개하기 민망할 정도의 내용입니다.
참고로 만주국은 일본이 아시아 침탈을 할 때 만주에 세웠던 괴뢰 정부입니다.

가토가 전투 78에 보병 A, 기병 A.

전쟁에 진 장수치곤 능력치가 너무 높습니다. 

노량해전에서 이순신에게 패해 병력 대부분을 잃은 시마즈 요시히로가 전투 88, 
여기에 특기에 적성까지 빵빵합니다. 


그럼 이 친구의 주력부대를 거의 전멸시킨 이순신은?
능력치 한 120으로 나오려나요?

....


..


.

????



..

!!!!


사진이 마음에 안 듭니다.. 것보다 능력치가 충격이네요.



이순신 : "조선의 장군, 임진왜란 초기에 활약했다. 

정유재란에서는 강화 성립 후인데도 불구하고 도요토미 군을 추격해서 반격당해 전사했다."

열전만 보면 무법자에 쪼잔해서 잘 죽은 놈처럼 표현이 되네요.


.....

뭐 더 볼건 없겠네요. 


마지막으로 한국 패치도 소개 합니다.

https://anacreon.tistory.com/391

참고로 제가 만든 게 제일 재밌습니다(속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