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화도주님이 이번에 포가튼 사가 개조버전을 만드셨습니다. 포가튼 사가 팬이자 패치 제작자로서 감격스럽네요. 11년간 저 혼자 패치를 만들다 이렇게 멋진 창작물을 발견했거든요. 그런데 본인 홈페이지가 없으시고 홍보할 곳이 없어보여 제가 직접 홍보할까 합니다. 

 

일단 패치 세부 항목은 포가튼 사가 유저 패치의 몇몇 수정 사항에 본인 나름대로의 아이디어 + 프로그래밍으로 새롭게 만든 패치라고 할 수 있겠네요.

 

1. 아이템

기존의 기르아르칸의 지팡이 전체 직업 사용과 한손과 양손 무기 밸런스 보완이 들어가 있고, 특수 악세사리가 프로그래밍을 통해 모조리 새로 개편되었습니다. 파이어쉴드링, 아이스쉴드링 등이 이제 화염마법이나 빙한마법에 대미지를 줄일 수 있어 고증이 완벽해 졌습니다. 

 

여기에 무기 타입에 추가 효과를 부여해서 무기 종류마다 연속 공격 확률, 명중률 등 다양한 추가 옵션을 넣었으며, 랜덤 보물상자도 수정되었습니다.

 

2. 캐릭터 

난이도 1부터 8까지 다양한 난이도를 실시간으로 정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적 캐릭터의 스텟이 정해집니다. 게임 도중에 난이도를 바꿀 수 있는 점이 매우 흥미롭습니다. 

 

3. 스텟

DEX, INT, STR의 영향력을 추가했습니다. DEX는 물리 명중률, 치명률, 연속공격 확률 등 다양한 곳에 사용, INT와 STR은 각각 마법 피해량(회복량)과 아이템 장착 여부에 영향을 줍니다. 

 

4. 그 외

최대 레벨을 15로 올리고, 무기 수리를 다른 팀원에도 사용, 캠핑과 턴언데드의 추가 적용(이 부분은 제 패치에도 포함되었지만 해당 버전은 추가로 발전시킨 부분이 있었습니다), 적이 장비한 아이템 효과 적용, 그 외에 자잘한 오류와 버그를 수정했다고 합니다. 

 

개조 버전은 아래 링크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cafe.naver.com/fsaga

 

저도 아직 한번도 플레이를 안 해봐서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수정 내용만 놓고 보면 어셈블리어로 리버싱 엔지니어링을 해서 게임의 빈 곳이 많이 채워진 느낌이 듭니다. 이렇게 양질의 콘텐츠가 많이 나와서 포가튼 사가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늘어났으면 하네요. 그리고 저도 이제는 패치 작업 말고 다른 일을 해야 할 때가 온 듯 싶습니다. 히히. 이런 기술자 앞에서 전 그저 HEX 데이터나 깨작거렸으니 말이죠:~ 그럼 12월의 첫 주, 마무리 잘 하시고 즐거운 주말 되세요.

 

PS. 추후에 밸런스 부분만 제 입맛에 맞춘 버전을 올릴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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