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 패치 시작 - 2010년 10월 25일
포가튼 사가 유저 패치는 2010년 10월 25일 처음 제작되었고, 포가튼 사가 클럽에 업로드되었습니다. 이때는 단순히 아이템에 대한 패치로 유저패치가 만들어졌고, 마법과 캐릭터는 패치가 없었습니다. 주로 양손 무기가 약하다는 의견을 듣고, 양손 무기 강화에 신경을 썼습니다.

아이템 패치의 활성화, 아이템의 구분 - 2011년 11월 9일
그리고 두 번째 유저패치는 2011년 11월 9일 제작이 되었습니다. 약 1년간 기본적인 아이템의 수치를 에디트하였고, 그 뒤 두 번째 패치에서는 아이템들을 일반, 매직, 레어, 유니크로 구분을 하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이때부터 현재의 패치의 뼈대가 되는 패치가 완성되었으며, CPU 전용 아이템을 패치하면서 캐릭터 패치의 원조가 나왔습니다.

캐릭터 패치의 등장 - 2012년 2월 21일 
2012년 2월 21일, 처음으로 캐릭터 패치가 나왔습니다. 제일 처음 에디트한 NPC 캐릭터는 아스카리아, CPU 캐릭터는 부사였습니다. 이때는 셀레스, 멘테스 등의 보스급 적 캐릭터만을 패치를 했습니다. 이후 캐릭터 패치는 대부분의 CPU 유닛으로 확대됩니다. 

마법 패치의 등장 - 2012년 8월 19일
마법 패치는 기본적으로 성직 마법의 상향을 기준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성직 마법의 수치를 찾으면서 커스, 스트렝스 등의 수치가 알려지지 않은 마법들을 상향시켰고, 쟈이거스피라의 강화와 라이트닝 포스의 약화 등 일반 마법의 밸런스 조절, 그리고 마법에 소모되는 마력에도 신경을 쓰게 되었습니다.

마법 제한과 난이도의 구분 - 2013년 1월 20일
그리고 모든 패치를 종합해서, 유저패치의 완성형이 만들어졌습니다. 악세사리의 착용 및 악세사리의 보완이 이루어졌고, 파이터메이지와 시프메이지의 마법 제한이 이루어졌으며, 기르아르칸의 착용이 전직업으로 변경(쌉둥이, 아스카리아 제외)되었고 유저들의 입맛에 맞춰서 난이도를 매운맛, 가장 매운맛으로 구분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밸런스와 버그 등을 수정한 패치가 탄생하였습니다.

능력치가 없는 아이템의 복구 - 2013년 4월 22일 
완성된 패치에 능력치가 없는 아이템의 능력치 부여를 추가했습니다. 안티패럴브레슬릿이나, 리플렉션 링같이 능력이 구현되지 않은 아이템의 경우, SKL이나, MP 최대량의 증가와 같은 수치를 부여해서 못 쓰는 아이템을 없앴습니다. 또한, 기존의 아이템 중 능력치가 부족해서 사용하지 못했던 아이템들, 예를 들면 와우키나 파이어랜스 등에도 능력치를 추가로 부여했습니다. 아이템에선 더 보완이 필요 없을 정도로 아이템 대부분의 밸런스를 맞추었습니다.

MP 소모량 증가와 부사의 공격력 향상 - 2014년 2월 16일
포가튼 사가 유저 패치 갱신이 햇수로 5년째를 맞이했습니다. 기존 마법사와 성직자의 마법이 강력한 점을 고려해서 마법의 MP 소모량을 대폭 증가시켰고 거기에 맞춰서 마법의 공격력 역시 소폭 상향했습니다. 그리고 부사의 공격력을 강화해서 마지막 전투에서 기르아르칸의 지팡이를 사용해서 부사를 쓰러트리는 것을 유도했습니다.

마법 패치의 분리와 헤르겔라 포션의 능력치 변경 - 2016년 8월 28일
유저분들의 요청으로 마법 패치를 분리했습니다. 그래서 입맛에 맞게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일로 마법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힐링 포션과 다름없던 헤르겔라 포션을 영구 능력치 상승 버전으로 변경하였습니다. HP와 MP를 상승시켜줘서 캐릭터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이템, 캐릭터 및 마법 밸런스 조정 - 2018년 2월 14일
일부 활의 사정거리를 패치 이전 수준으로 되돌렸으며, 와우키를 남녀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그리고 히로인의 능력치가 부족하다는 의견을 반영해서 능력치 코드를 찾아 상향시켰습니다. 또한 큐가 도스 버전에서도 최종 필살기를 온전히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외 NPC 캐릭터의 능력치와 마법 밸런스 등을 조정하였습니다.

아스카리아의 커스 사용, 패치 밸런스 조정 및 편의 수정 - 2019년 11월 14일
아스카리아가 커스를 사용하도록 수정하였으며, 클러릭은 커스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아이템과 캐릭터, 마법의 세세한 부분을 조정하면서 CPU 캐릭터 중 마법을 사용하는 캐릭터의 MP량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실행 파일 패치의 추가 - 2021년 11월 2일
포가튼사가의 실행 파일을 수정해서 아스카리아의 어빌리티 회복량을 올렸습니다. 또한 캠핑과 관련해서 MP 회복량을 없앴고, 캠핑 도중 습격을 당할 때 받는 대미지를 올려 게임의 긴장감을 높였습니다. 여기에 턴 언데드를 부활시켰고, 마법 모션을 일부 삭제해 오바로크를 비롯, 다양한 캐릭터들이 마법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하나의 패치가 나올 때마다 이제 패치는 없다고 말했습니다만, 과연 언제까지 패치가 나올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그건 아마 포가튼 사가가 패키지로 다시 나올 때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솔직히 매일 올리는 패치가 마지막이라고 생각하면서 업로드를 합니다. 다들 포가튼사가 재밌게 즐기시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포가튼사가 > 유저패치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가튼사가 유저패치의 변경점  (16) 2023.01.13
포가튼사가 유저패치 기록  (20) 2023.0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