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 때 딱히 할 일도 없고 해서 라사야 코드를 찾아봤습니다. 그랬더니 허망하게도 캐러덕스의 HP 값 뒷부분에서 라사야의 HP 값을 따로 찾을 수 있었습니다. HP 최대값과 기존 HP 값이 따로 분리되어 있던 것이었습니다. 하아.. 하하. 다행히 빨리 찾았다 싶었는데 이번엔 슈리산에 등장하는 라사야의 HP가 44가 되어 있던 것입니다. 이건 2월 14일 패치에서 수정한 라사야의 최고 HP가 슈리산 라사야의 HP가 같은 값을 공유해서 생긴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44만 찾아봤더니 캐러덕스의 HP 값 뒷부분에서 찾을 수 있었고, 수정을 했더니 다행히 라사야의 HP를 수정할 수 있었습니다. 16진수로 하면 255까지 수정이 되기 때문에 원래 300이었던 HP를 250으로 조절했습니다. 이 정도도 인마여가 클리어하기 힘들지 않을까 싶네요. 뭐 이전 버전에서도 인마여로 라사야를 이기고 레벨 다운했다는 괴수분이 있으셨던 것 같기도 하네요.

그리고 라사야 관련 모든 이벤트, 캐더럭스 관련 모든 이벤트를 몇 번 정도 반복해서 했지만 버그는 없었습니다. 또 HP 값 300, 44와 관련된 캐릭터인 오바로크, 벨다인, 셀레스의 이벤트도 모두 체크했지만 이상이 없었습니다. 이젠 패치하셔도 좋을 것 같네요.

그 외에도 공격력 패치가 안 되는 다크메이지 같은 캐릭터를 강화시키려고 만티코어처럼 독이 있는 캐릭터의 독 수치 값 부분을 대충 계산해서 다크메이지 수치를 하나하나 수정하고 게임을 플레이해봤지만 안됐습니다. 이 부분은 아무래도 찾기 힘들 것 같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이틀이 순삭되었네요.

포가튼 사가 코드에는 값 자체가 워낙 알 수 없는 값이 많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알 수 있는 값들 위주로 수정을 하고 몇 번이고 게임을 직접 플레이해서 확인해 보지만 그래도 한두 개 정도 샐 때가 있습니다. 저도 사람인지라 미숙한 부분도 있구요. 이전 패치를 제작할 때도 그렇지만 많은 분들이 댓글로 피드백을 해 주시고 도와주셔서, 그리고 아직까지 이렇게 오랜 기간 수정했음에도 추가적인 버그가 없음에, 유저 여러분들과 16진수 코드 신에게 항상 감사드립니다.

설날 연휴가 벌써 끝나갑니다. 다들 겨울 끝자락 건강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