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하순부터 진행했던 징기스칸 4 유저 패치 개선 작업이 드디어 완성되서 나옵니다. 

왜 이런 부분은 밸런스가 부족하지? 라는 곳을 중점적으로 찾으면서

단순히 숫자를 수정하는 게 아니라 게임 내 코드를 바꾸는 작업도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예전과 다르게 리버싱 작업을 진행하니 시간도 더 오래 걸리고, 골치 아팠던 부분도 많았습니다만,

나름 성과물이 나온 것 같아 뿌듯하기도 합니다.  

 

1. 일본의 대외 침략 

 

징기스칸 4 한국어 버전은 일본이 대외 진출을 하지 않습니다. 고려가 너무 약하게 설정되어 있어 유통사가 배려를 해 준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만, 현재에 와서 이 부분은 시나리오 제작자에겐 큰 제약이 됩니다. 그래서 일본의 대외 침략 부분을 삭제했습니다. 사실 말이 쉽지 일주일 정도 내내 찾다가 포기하고, 또 생각나서 일주일 내내 다시 찾다가 겨우 발견한 거라 크게 뿌듯하기도 했네요. 이제 굳이 타 문화권으로 수정하지 않아도 일본이 알아서 침략을 합니다. 

 

2. 동맹 관련 밸런스 조정

 

밸런스 급 하락의 주범이었던 동맹 관련 설정을 고쳤습니다. 우호도가 0이어도 천원 정도만 던져주면 알아서 동맹을 맺어주는 적 AI, 이걸 반복하면 적 제국은 알아서 사분오열했습니다. 우연히 발견한 대만 사이트에서 증정에 필요한 값이 정리되어 있길래 같이 동맹, 혼인 관련 코드를 찾아서 수정했습니다. 이것도 직접 코딩을 하면서 꽤 시간과 공을 들였습니다. 이젠 동맹 관계도 신경써서 플레이하는 게 좋을겁니다. 그리고 협박, 단교 시에는 바로 우호도를 0으로 바꾸도록 수정하였습니다.

 

3. 일본, 몽골의 동아시아 동맹 탈퇴

 

다른 지역의 동맹도 "이게 동맹이 된다고?" 라는 부분이 있긴 한데 동아시아 동맹은 정말 말도 안되는 모임이긴 합니다. 적어도 문화권을 구분했으면 그 문화권에 맞는 국가가 모여야 하는데, 사실 가마쿠라 막부는 거기에 맞는 국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건 몽골 문화권도 마찬가지구요. 그래서 일본, 몽골은 동맹 결성에서 제외하기로 했습니다. 일본으로 플레이하시면 중화 문화권을 뜷는 재미도 생기지 않을까 싶네요. 

 

4. 교역(대상) 관련 수정

 

오리지널에선 교역을 하면 문화도가 모든 문화를 대상으로 +1, +2 혹은 그 이상이 가능했습니다. 이 부분은 예전부터 수정하고 싶어도 리버싱을 몰라 막기만 했었는데요. 이번부턴 코드를 편집해서 문화 특기를 가진 인물이 대상이면 해당 수치만 +1을 하는 걸로 변경했습니다. 어느 정도 교역이나 대상과 관련한 부분을 살려두면서 과한 수치는 되지 않도록 최대한 신경을 썼습니다. 

 

5. 몽골 통일 알림(CPU)

 

몽골의 통일을 알리는 게 일본 막부 이벤트 보다는 세계사에 비중이 높을 것 같아서, 직접 코드를 찾아서 몽골 통일 이벤트로 변경하였습니다. 이제 몽골의 침략을 더 실감나게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이벤트 이후에 몽골은 "몽골 제국" 이라는 국명으로 나라 이름을 바꾸게 됩니다.

 

6. 일본 신풍 이벤트 

 

일본 국뽕(?)의 진수! 장마철에 동해에만 가면 발생하는 신풍 이벤트를 되살렸습니다. 시나리오를 수정하면 다자이후가 없어져서 예전에는 볼 수가 없었는데요. 해당 조건을 찾아서 코드를 고치고 신풍 이벤트를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대사는 징기스칸 4 한국어판 버전 시나리오 1 고려의 시작 이벤트에서 고려 국왕인 명종의 대사를 오마주했습니다:)

 

7. 문화 아이템 발견시 CPU도 화면에 표시 

 

문화 아이템을 CPU가 발견해도 화면에 나오도록 하였습니다. 게임 플레이를 하다가 다른 국가의 정보도 알게 되어 게임에 더 도움이 될 것 같네요!

 

그 외에 수정된 부분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항해 문화와 관련해 조난 확률 조정
  • 의학 문화와 관련해 가상 인물 수명 조정 
  • 의학의 도시에서 임신 확률 100%인 부분 하향 조정
  • 병과 추가(궁기병을 궁기병이 아닌 병과로 수정 후 정상 작동하도록), 병과 이미지 추가
  • 건설 가능 문화도 20에서 70으로 수정
  • 연회 비용 500에서 900으로 증가
  • 수비 1부대 설정시 궁기병이 아닌 유닛으로(궁기병일 때 수비 1부대가 적진 앞까지 돌진하는 경우 생김)
  • 문화 아이템 일부 수정(목판 인쇄는 활판 인쇄, 활판 인쇄는 활판 대량 인쇄로 변경)
  • 다자이후 도시 이벤트를 청두로 옮기고, 해당 문화권도 중화로 변경(이전 버전에선 문화권은 일본으로 되어 있었음)
  • 야율초재 금주 이벤트 버그 수정
  • 각 나라의 유명 습지, 말, 금 등 맵에 수정
  • 상인의 낭인 제시 가격 상승
  • 예술 문화와 각 절기별 충성도 상승 기준 하향 조정, 예술의 도시에서 충성도 상승 없는 버그 수정
  • 일부 국가 정보, 인물 정보(열전) 변경 
  • 지도의 기후 부분 현실에 맞게 조정
  • MEN.BMP 변경
  • 해로 추가 및 조정
  • 사막 지형 성 추가
  • 나야아 능력치 수정
  • 문화권 동맹 조건 변경(대립하는 타 문화 국가의 국가 수 수정)
  • 텍스트 띄어쓰기 오류 및 의역 어색한 부분 대거 수정
  • 일본 일장기 훈련소 삭제
  • 왕, 친족 관련 병력 최대 인원 수정
  • 바다 전투시 증가하는 항해 문화 상승치 2에서 1
  • 포병 계열 성 진입시 기병과 같은 이동 보정(추가)

그럼 패치는 이번주 내에 올려보겠습니다! 그럼 그때 또 뵐게요~

 

(12월 19일 추가)

+ 전투 특기 연사의 공격력 증가가 1.5에서 1.25로 감소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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