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Men, Women.bmp 파일 변경
할지 말지를 엄청 고민했던 작업이었습니다. 그래도 해야 겠다고 마음 먹은 이유는 징기스칸 4의 이미지 파일 수가 매우 불공평하기 때문이었습니다. 일본이나 유럽 일부 지역은 좁지만 인물 이미지 수가 매우 많습니다. 적게는 30장에서 많게는 40장의 이미지를 독점합니다. 하지만 동남아시아나 티벳 같은 지역은 넓은 지역이지만 10장에서 많게는 15장 밖에 가지지 못합니다. 그리고 일본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 이미지 중 몇몇은 의도적으로 매우 못 생겼습니다. 게다가 화북 지역 이미지는 역사에 맞지 않게 청 시대의 이미지로 추정되는 게 보이거나 시베리아 지역 인물은 양복 차림의 모습이 나오는 등 고증에도 맞지 않더라구요. 크기를 수정할 수 있다는 걸 알게 되고 나서도 이미지를 만드는 데 능력이 없어서 수정을 꿈만 꾸다, 최근 AI로 생성한 이미지를 알게 되고 바로 수정에 나섰습니다.
수정을 하기로 마음먹었을 땐 얼마 안 걸리겠지 싶었는데, AI에 넣을 기초 자료만 찾는 데 몇 개월이 걸렸습니다. 일일이 AI로 이미지 파일을 변환하는 데도 엄청난 시간이 소요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중간중간에 포기할까 생각을 몇 번이고 했습니다. 여기에 이미지 출처도 제각각이라 어떨 땐 이미지 품질이 좋다가도 어떨 땐 엉망인게 많아 하루 종일 작업해도 이미지 10장을 안 나왔습니다. 그리고 중국, 아시아 쪽은 고퀄리티의 원본 이미지가 없는데다 AI도 서양 캐릭터는 고증이 잘 되는 반면 동양, 특히 일본을 제외한 다른 지역 캐릭터는 갓이나 수염 등 디테일한 부분을 잘 잡지 못하더군요. 사실 원본 이미지는 통일성이 있어 볼 때마다 그냥 포기할까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래도 이렇게 하는 게 훨씬 유저에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지금까지 작업한 게 아깝다는 생각이 들어 끝까지 진행했습니다. 하고나니 다른 게임 같고 꽤 뿌듯해지더라구요. 남자 인물 수는 거의 3배 가까이 늘었고, 여자 인물 수는 게임 내 기준 255장에 막혀 1.5배 정도 늘었습니다.
2. 대미지 랜덤화
일본 게임의 특징인지는 모르겠지만, 대미지에 랜덤이 없던 적이 많았습니다. 정해진 수치만 매번 감소되어서 전투가 지루하게 느껴졌던 경우가 많았고, 징기스칸 4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래서 대미지 랜덤을 넣고, 대신 겹치는 부분인 태풍으로 피해보는 대미지는 전체 부대에서 한 부대로 변경했습니다. 전투를 하시면서 이제 조금은 덜 지루해지지 않을까 싶네요.
그 외에 소소하게 게임 내 부족한 부분을 수정했습니다. 게임 내 전투 이펙트를 수정하고, 마을 이미지 등도 조금씩 바꿨습니다. 그럼 즐거운 게임하시길 바랍니다.
'징기스칸 4 > 유저패치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징기스칸 4 개정판 유저패치 기록 (3) | 2025.03.31 |
---|---|
징기스칸4 개정판 2025 유저패치에서 추가된 것들 (0) | 2024.10.20 |
징기스칸 4 개정판 유저패치 성 구조 (7) | 2024.01.08 |
징기스칸 4 유저패치 새로운 버전이 등장합니다 (0) | 2022.12.19 |
징기스칸 4 개정판 유저패치 소개 글 (19) | 2022.1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