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가튼사가의 직업은 크게 탱커, 딜러, 힐러의 세 가지 역할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엔 포가튼사가 유저들에게 각 직업의 역할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설명해도록 하겠습니다.


※ 이 자료는 포가튼사가 유저패치를 기준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검사

주 역할 - 탱커

보조 역할 - 파이터 : 탱커, 나이트 : 딜러, 파라딘 : 힐러


가장 많은 방어구를 착용할 수 있는 검사는 포가튼사가의 세계에서 탱커의 역할을 합니다. 이 직업은 파티의 선두에서 적군의 공격을 막는 것이 기본 임무입니다. 


파이터는 탱커 중에서도 체력수치가 높기 때문에 방어력(AC)과 체력(CON) 위주로 키워서 전문 탱커로 쓰는 게 좋습니다. 나이트는 전투재능(TLT)이 높아서 전투기술(SKL)을 위주로 성장시키면 부족하지만 딜러처럼 활용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파라딘은 클러릭의 스킬을 부분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파티에 힐러가 없다면 보조힐러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추천 아이템 : 미스릴실버쉴드, 다이아몬드쉴드, 베리어링, 기타 방어력을 올려주는 악세사리, 보조직업을 살린다면 파이터는 HP, 나이트는 SKL, 클러릭은 MP, INT를 올려주는 아이템을 착용.


성직자 

주 역할 - 힐러

보조 역할 - 탱커


힐러는 일반적인 RPG에선 흔히 등장하는 캐릭터로 공격력이 약한 대신 파티의 방어력과 체력을 채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직업은 상대방이 강할 수록 파티에 없어서는 안될 존재입니다.


성직자는 파티에서 누군가를 회복시키고, 상대에게 저주를 걸고, 아군을 보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포가튼사가에선 유일한 힐러로 성직자가 없으면 파티가 쉽게 전멸할 수 있습니다. 능력치는 직업들 중에선 평균이며, 방어력도 검사를 제외하곤 높은 편이라 탱커의 역할도 부분적으로 가능합니다.


추천 아이템 : 리플렉션쉴드, 인텔리젼트링, 레지스턴스브레슬릿, 기타 마력(MP)이나 지능(INT)를 올려주는 악세사리


마법사

주 역할 - 딜러


딜러는 대개 공격력이 높은 대신 방어력이 낮은 편이 많으며 초반 저렙일 때는 파티에서 활약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딜러는 렙이 올라갈 수록 그 진가가 드러나는 직업입니다.


마법사는 가장 강력한 딜러 중 하나로, 원거리에서 제한 없이 상대에게 공격이 가능합니다. 또한 범위 공격이 가능해서 마법 한방으로 다수의 적에게 대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마력(MP)에 따라 활용도가 극명하게 차이나기 때문에 마력 관리가 중요합니다.


추천 아이템 : 성직자와 동일


도둑

주 역할 - 딜러

보조 역할 - 길잡이


길잡이는 던전에서 숨겨진 통로나 잠긴 보물상자를 마음대로 열 수 있습니다. 포가튼사가의 주요 던전이 숨겨진 통로와 잠긴 보물상자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던전 전용 아이템을 바리바리 싸갈 생각이 아니라면 길잡이는 파티에서 필수입니다.


도둑은 포가튼사가에서 유일한 길잡이입니다. 던전 전용 아이템(디텍트의 거울, 열쇠)이 없어서 헤매거나 당황하고 싶지 않다면 도둑을 파티에 넣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도둑은 전투재능(TLT)을 올려주는 도둑만의 무기가 있기 때문에 이걸 활용해서 전투스킬(SKL)을 올려 딜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추천 아이템 : 시프액스, 스몰쉴드+2, 시프즈프라이드, 에빌소울, 타이거즈 클로우, 그외 전투 재능(TLT)를 올려주는 도둑 전용 장비, 와우키를 사용해서 양손 무기 사용


싸울아비

주 역할 - 딜러

보조 역할 - 탱커


싸울아비는 마법사와 함께 딜러 전용 직업입니다. 훌륭한 전투기술과 생명력은 약한 방어력을 상쇄시켜주며 따라서 탱커의 역할도 담당할 수 있습니다. 특수능력인 어빌리티는 어빌리티포인트(AP)에 영향을 받으며 적에게 맞는 만큼 오르기 때문에 마법사의 마력(MP)과는 다른 느낌으로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추천 아이템 : 양심갑옷, 그외 방어력(AC)를 올려주는 악세사리


전투 마법사, 도적 마법사

주 역할 - 딜러

보조 역할 - 탱커(전투 마법사), 길잡이(도적 마법사)


파이터 메이지와 시프 메이지는 2가지 능력을 지닌 포가튼사가 유일의 직업입니다. 파이터 메이지는 마법과 검술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어서 화력은 어느 직업보다 강력합니다. 시프 메이지는 마법을 쓰면서 도둑의 어빌리티를 사용할 수 있어 던전에서 굉장히 편리합니다. 마법사보다 방어구 장착이 자유롭기 때문에 마법기술 중 플레임아머와 아이스아머를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둘 다 방어력이 매우 낮기 때문에 사용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추천 아이템 : 성직자와 동일, 무기는 활 등 원거리 공격이 가능한 무기를 사용하거나, 혹은 한손 검 & 방패 등 근접 전투를 대비한 방어구 사용을 추천



여러분들도 앞으로 포가튼사가를 하실 때 탱커, 딜러, 힐러의 세 가지 역할을 유념하시고 게임을 하신다면 더 재밌고 수월하게 진행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포가튼사가 > 직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가튼사가 직업별 필요 경험치  (0) 2013.11.17
파이터메이지, 시프메이지  (13) 2013.04.07
싸울아비  (19) 2013.04.07
클러릭  (13) 2013.03.08
시프  (9) 2013.02.17
,